본문 바로가기
해산물 백과사전

수율 높고 신선한 홍게 고르는 법 숙지하세요

by 그린블루마켓 2025. 1. 22.
반응형

 

 

 

홍게는 특별한 제철이 없이 사계절 조업이 가능한 해산물입니다.

아주 더운 여름철만 제외하고는 사계절 내내 맛이 좋기 때문에 특별한 한 끼를 위해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다만 이러한 종류의 해산물은 수율이 아주 중요하기 때문에 신선한 홍게 고르는 법을 잘 숙지하고 구매하시면 더욱 만족스러운 식사가 될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오늘은 대게와 홍게의 차이와 홍게 고르는 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드려보려고 합니다!

 

 

 

대게와 홍게의 차이

 

우리가 얼핏 들었을 때 대게와 홍게가 비슷하게 생겨서 구분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크기 뿐 아니라 겉모습과 모양으로 구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시라도 수산물 시장에 가서 내가 잘 판단을 하려면 구분법 정도는 숙지하고 가시면 더욱 좋겠죠?

 

 

겉모습의 차이점

 

가장 구분이 쉬운 식별 방법은 색상을 보는 것인데요. 대게의 경우 삶기 전에 짙은 녹색 컬러를 띄고 쪘을 때 오렌지 컬러로 변화하는데요.

홍게는 삶기 전이며 삶은 후 모두 붉은 컬러입니다.

대게는 등쪽이 주황색, 배족은 흰색이고 홍게는 몸 전체가 붉은 색이기 때문에 구별법을 숙지하시면 육안으로 봤을 때도 쉽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모양의 경우도 차이가 있는데요. 대게는 몸통이 삼각형으로 되어 있으며 다리가 길고 껍데기가 부드러운 편입니다.

홍게는 몸통이 둥근 편이고 다리가 짧고 껍데기가 단단합니다.

 

 

 

 

 

맛의 차이점

 

 

맛을 보면 가장 쉽게 대게와 홍게의 차이를 알 수 있는데요. 대게의 경우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이고 살이 매우 부드럽습니다. 살 또한 수율이 꽉 차 있어서 탱글하고 식감이 좋습니다.

홍게는 짭짤한 맛이 강하고 감칠맛이 나며, 대게보다 살의 수율은 적지만 홍게만이 가지는 자체적인 풍미가 있습니다.

 

 

 

 

금액도 달라요

 

 

 

대게는 일반적으로 홍게보다 가격이 비싸고 홍게는 저렴한 편에 속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게는 박달대게 같은 경우 kg당 매우 비싼 편이지만 홍게는 잘 고르기만 하면 상대적으로는 저렴하기에 게를 조금 가성비 좋게 먹고자 할 때는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부분을 말씀드리려면 대게와 홍게는 서식지의 차이도 있어요. 대게는 수심이 깊은 곳에서 살고 홍게는 얕은 곳에서 서식한다는 점이 차이가 있고 대게의 경우 겨울철에 먹어야 제철인 반면 홍게는 사계절 내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기도 하죠.

 

두 가지 게는 비슷한 거 같지만 각기 다른 매력점이 있기 때문에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좋을 거 같네요.

 

 

홍게 고르는 법, 이부분만 숙지하세요!

 

 

게를 고를 때는 항상 수율이라는 것이 중요한데요. 게의 수율이란 전체 무게 중에서 먹을 수 있는 살의 비율을 말합니다. 수율이 좋다 라는 건 먹을 수 있는 살이 많다 라는 의미와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은데요.

 

홍게를 고를 때도 수율은 매우 중요합니다. 같은 크기라고 하더라도 수율이 높은 것이 신선도가 더 좋고 살도 꽉 차 있으며 먹을 게 많기 때문인데요.

 

 

색상으로 체크하세요

 

마디 사이사이에 색깔이 붉은 색을 선명하게 띄면 살이 꽉 차 있다는 증거이며 전체적으로 붉은 색상이 선명하고 윤기가 흐르는 홍게가 신선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선도 체크하는 법

 

홍게 고르는 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이 신선도 체크하는 방법인데요. 

눈이 투명하고 맑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눈을 보았을 때 탁하거나 들어가 있는 눈은 신선도가 떨어진다는 의미이며 아가미도 체크해주어야 하는데요.

아가미를 보았을 때 색상이 붉고 깨끗하면 신선한 홍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게감과 단단함 체크하기

 

비슷한 크기라고 해도 들어보았을 때 조금이라도 더 묵직한 무게감이 느껴진다면 수율이 좋다는 말입니다. (꽉 찬 살)

그리고 홍게의 가슴쪽을 살짝 눌러보았을 때 단단한 느낌이 든다면 신선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푹 들어가는 것은 신선도가 떨어지는 홍게입니다.

 

 

 

 

수율은 게의 배를 눌러보았을 때 단단하고 탄력이 있는 느낌이 들었을 때 좋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그리고 살아있는 게나 갓 잡은 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볼 수 있어요.

 

홍게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지방량이 적어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매우 좋은 해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칼슘과 인,철분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나이가 드신 어르신이나 성장하고 있는 어린이들에게 아주 좋습니다.

 

 

 

구입한 홍게 세척, 이렇게 해보세요!

 

 

구매한 홍게의 경우 그냥 물에만 씻는 것이 아니라 깨끗하게 세척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무래도 껍질도 같이 입에 대고 자르고 씹는 과정을 거칠 수 있기에 깨끗하게 해 줄 필요가 있는데요.

 

홍게 세척 과정

 

준비 : 흐르는 물, 칫솔이나 수세미 (수세미는 부드러운 것으로), 굵은 소금

 

 

흐르는 물에 2~3분 정도 홍게 세척 후 바깥 껕데기에 있는 이물질 들을 제거해줍니다.

칫솔이나 수세미로 등,배,다리 등을 구석구석 문질러서 닦아주고 아가미 부분은 더욱 신경써서 닦아주면 좋습니다.

 

좀 더 깨끗한 세척을 위해서는 굵은 소금을 전체적으로 살짝 뿌린 뒤 문질러 주시면 좋아요. 굵은 소금은 살균 효과가 있어서 해산물,어패류 등의 세척에 많이 쓰입니다.

 

 

 

홍게가 살아있으면 다리가 날카롭기에 조심해서 만져주시면 좋고 너무 오랜 기간 세척을 하면 홍게의 신선도가 떨어지니 짧고 간결하게 세척해주시는 것이 좋아요. 따뜻한 물보다는 찬물에 세척해야

훨씬 신선하게 먹을 수 있다는 사실, 잊지마시구요!

 

 

 

▶ 더욱 다양한 해산물 정보 보러가기

 

2025.01.22 - [해산물 백과사전] - 생굴 먹는 시기와 굴 먹으면 안되는 달 알아보기

2025.01.21 - [해산물 백과사전] - 방어 부위별 명칭 6가지와 맛 정리해드립니다

 

 

 

 

 

 

 

 

반응형